티스토리 뷰

고양이들은 따로 배변훈련을 하지 않아도 모래에 알아서 배변을 하고 뒷처리까지 깔끔하게 하는 동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의 경우에도 화장실에 모래만 부어두면 스스로 화장실을 찾아가 대소변을 본후 모래로 덮어서 냄새까지 잘 숨겨두곤 하죠.

 

하지만 간혹 화장실에서 배변을 본후 모래를 덮지않고 그냥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냄새가 나지않게 대소변을 꽁꽁 묻는다고 하는데 왜 모래로 덮지 않는것일까요? 고양이가 배변후 모래를 덮지 않는 이유!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인을바라보고있는고양이

 

[[목차]]

 

 

배변후 모래를 덮는 행위는 고양이의 본능

 

의자위에등돌리고앉아있는고양이

먼저 고양이의 본능인 배설물을 덮는 이유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야생에서 생활하던 고양이들은 적에게 자신의 위치를 들키지 않게 하기위해 배변을 본후 흙으로 덮어 흔적을 감추었습니다. 이런 습성이 오늘날의 고양이들에게도 남아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대소변을 보면 모래에 잘 숨겨두는것이죠. 따라서 이런 행동들을 유추해서 모래를 덮지 않는 이유를짐작해 볼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배변후 모래를 덮지 않는 3가지 이유

 

1. 모래가 더러워서

쿠션베고누워있는고양이

워낙 깔끔한것을 좋아하고 예민하기 까지한 고양이들은 모래가 더러울 경우 화장실 사용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고양이 모래의 전체갈이 시기가 훌쩍 지나버렸다면 고양이는 모래가 더럽다고 생각해 모래를 밞는것을 조심해 하거나 최대한 접촉을 피하려고 합니다. 이럴때 볼일만 후다닥 보고 빠르게 빠져나오는 경우가 생길수 있는 것이죠. 사람도 물을 내리지 않은 변기를 사용하는것이 찝찝한것처럼 고양이들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2. 적이 없고 안전한 장소이기 때문에

소파에앉아서주인을바라보는고양이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양이들은 적에게 자신을 들키지 않기 위해 배설물을 숨기려고 합니다. 그런 습성들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것이구요. 하지만 어느날 부터 배변후 모래로 덮지않고 그냥 나오고 있다면? 고양이는 자신을 숨겨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그렇게 행동할수 있어요. 즉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공간에 적이 없고 안전한 장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설물을 덮지 않고 그냥 나오는것이라고 유추해 볼수 있는것이죠.

 

3. 내가 서열 1위라고 생각해서

해먹에앉아서창문보는고양이

지금 지내는 공간이 안전하다고 판단해서 모래로 덮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마리와 함께 지내는 경우 자신이 서열이 높다는것을 알리기 위해 모래로 덮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명한 동물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야생에서 살던 고양이들이 배설물을 잘 숨기면 숨길수록 서열이 낮은 고양이라고 합니다.

 

즉 자기가 위에 있다고 느끼고 자신감이 충만한 고양이라면 냄새를 숨길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죠. 만약 다묘가정인데 유독 모래로 덮지 않는 고양이가 있다면 그 고양이는 스스로 서열이 높다고 생각해 자신을 과시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 고양이들이 건강하게 화장실에서 볼일만 제대로 본다면 모래를 덮지 않는것은 크게 문제될것이 없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의 배변이 냄새가 지독한 만큼 화장실을 사용한후에는 바로바로 치워주는게 좋고 청결로 인해 그런것이라면 이번 기회에 화장실 체크도 해보는것이 어떨까요? 이상으로 고양이가 배변후 모래를 덮지 않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고양이가 박스를 좋아하는 이유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님들이라면 백퍼센트 공감하는 내용, 바로 고양이들의 박스 사랑입니다. 일단 박스가 보이면 크기가 크던 작던간에 어떻게 해서든지 몸을 구겨넣기 바쁘기 때문이죠. 그래

pporry.com

 

턱밑의 검은깨, 고양이 턱드름 원인과 관리방법

어느날 고양이의 턱이 거뭇해 지면서 검은깨 같은 것들이 콕콕 박혀있는것을 발견하였다면? 고양이의 턱드름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턱드름은 고양이의 턱의 피지선에서 나온 분비물, 쉽게

pporry.com

 

고양이 이동장 훈련, 꼭 필요할까?

우리 고양이를 데리고 병원에 가야하는데 이럴때 마다 전쟁을 치뤄야 하는 집사님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고양이는 강아지와는 달리 외출할일이 거의 없긴 하지만 낮선곳을 두려워하는 고양이

ppor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