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절염이라고 하면 대부분 노인성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어 젊은 층도 피해 갈 수 없는 병입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 환자수가 약 3배 정도 많으며 100명 중 1명이 걸릴 만큼 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내 몸을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면역체계가 오히려 자신을 공격하면서 관절 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우리 몸의 뼈를 연결하는 관절은 활액을 생성하는 얇은 활막에 둘러싸여 있는데 류머티스 관절염은 이상 면역 세포가 활막을 공격하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손의 관절의 뻣뻣함이며 아침 기상 직후에 발생하는 조조강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손가락의 가운데 마디가 아픈 것이 특징이며 손가락, 무릎, 발목 등 신체의 3가지 부위 이상 관절이 한달이상 부어 있거나 항염제를 처방받았는데도 통증이 계속될수 있습니다.

 

 

주로 손가락과 손목에 발생하지만 염증이 다른 부위에도 침범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무릎관절 침범이 주로 나타나며 무릎에 붓거나 통증이 있어 심해질 경우 걷는 것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염증을 방치하면 이차적인 장기부전이 올 수 있고 전신 쇠약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VS 퇴행성 관절염 차이

 

많은 분들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퇴행성 관절염으로 오인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질환이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수 있고 초기치료가 굉장히 중요한 만큼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를 잘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경우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관절이 파괴되고 무릎 등의 고관절에서부터 통증이 시작됩니다.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신체의 면역체계 이상으로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관절이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이나 손목과 같은 작은 관절에서부터 좌우 대칭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퇴행성 관절염과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은 완치되는 경우가 많지 않기에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치료 목표는 관절의 통증을 최대한 진정시키고 염증을 낮춰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은 면역세포를 조절하는 항류머티즘 약과 함께 꾸준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나아졌다고 약을 마음대로 중단하면 관절 손상이나 장애가 나타나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도중에 치료를 중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관절이 굳어지는 것을 억제하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염증이 심한 초기에는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주로 하고 치료를 진행하면서 염증이 줄어들면 근력운동을 통해 관절 기능을 유지해 주도록 해야 합니다.

 

단 운동할 때는 관절이 아프지 않을 정도의 강도여야 하며 운동 종류에 따라 관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전문의와 상의 후 진행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다른 중요한 장기에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심혈관계 질환, 신장질환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가 더 힘들어지기 전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플랫슈즈, 하이힐 신지마세요

주말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등산, 나들이를 했을 때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은 족저 근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족부 질환중에서

pporry.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법 식사후 배가 아프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잘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생명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ppor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방법

이번시간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방법 재발방지를 위한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은 노년층, 젋은층 관계없이 다양하게 나타

ppor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