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방법 재발방지를 위한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은 노년층, 젋은층 관계없이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경우 일생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할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빠르게 치료를 받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① 가슴의 타는듯한 통증

 

② 목에 뭐가 걸려있는듯한 이물감

 

③ 마른기침이 자주나오고 가슴이 답답함

 

④ 신물이 올라오고 헛구역질이 나옴

 

⑤ 음식물을 삼킬때 느껴지는 불편감

 

⑥ 입에서 구취가남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증상으로는 목구멍 이물감, 속쓰림, 가슴이 답답함, 명치통증 등이 있습니다. 식사를 하지 못해 공복이 길어질 경우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수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게 되면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불쾌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게 된는 원인은 과식으로 인해 위산 분비가 과하게 일어날때, 식사후 바로 눕는 습관, 야식 먹는 횟수가 잦을때 잘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 흡연이나 음주, 약물 및 식도의 평활근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입덧이 심한 임산부의 경우 잦은 구토로 인해 위산이 역류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사할때 유독 물을 많이 마시거나 국에 밥을 말아먹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위 산도를 희석시켜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위산이 묽어지면 소화 효소를 도와주는 염산이나 펩신이 부족해 집니다. 따라서 위의 산도를 정상적으로 유지시킬수 있도록 식사중에는 물은 가급적 마시지 말고 그외의 시간에 200ml씩 7잔 정도로 나눠 마시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는것을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에는 위산 분비 억제제를 두달정도 투여하는 약물치료가 우선시 되며 약을 투여한 환자 90% 이상이 증상이 대부분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위 점막 보호제 또는 위장관 운동제, 항우울제등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만약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식도 하부의 느슨해진 부분을 조여주는 항역류 수술법이 시행될수 있습니다. 항역류 수술은 식도 하부의 괄약근을 근처 위조직으로 감싸 고정하게 되고 밸브를 만들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것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게 하는 수술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자연치유가 어렵고 재발이 잦아 치료를 반드시 해야하는 질환입니다. 만성 질환임에도 완치가 가능하므로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고 평소 식생활을 개선해 재발이나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에는 평소 과식은 피하고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을 조절하는것이 좋으며 식사나 야식을 먹은후 3시간 정도는 눕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식사후 과격한 운동 또한 피해야 할 사항입니다. 또 잠을 잘때는 베개를 몸보다 조금 높게하고 자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 압력을 떨어트리는 알콜 섭취나 침 분비를 감소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흡연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 또 짜고 매운 음식, 소화가 잘안되는 밀가루, 인스턴트, 카페인, 기름진 음식도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것이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플랫슈즈, 하이힐 신지마세요

주말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등산, 나들이를 했을 때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은 족저 근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족부 질환중에서

pporry.com

 

 

저혈압 수치 증상 간과하면 안되는 이유

이번 시간에는 저혈압 수치와 증상 간과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 낮은 상태라고 해서 질병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저혈압은 병적인 상태를 동반해서 나타나는

pporry.com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법 자연치유도 가능할까?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발생하며 우리나라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한번씩은 겪게 되는 아주 흔한 질병입니다. 방광염에 걸릴경우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지만 때로는 항생제를 복용

ppor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