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적으로 고양이들은 물을 잘 마시지 않기때문에 걱정하는 집사님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또 이러한 문제들로 고양이들은 신장이나 요로계 질환을 앓는 경우도 꽤 흔하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 음수량 늘리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심히관찰하는고양이

 

[[목차]]

 

 

고양이 하루 음수량 

 

해먹위에올라가있는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앞서 고양이가 하루에 마셔야하는 권장 음수량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의 하루 음수량은 성묘기준으로 1kg당 50ml 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4kg의 고양이라면 하루에 200mg의 물을 마셔줘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집사님들은 우리 고양이가 평소 어느정도 물을 마시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것이 건강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고양이들이 어떻게 하면 물을 많이 마실수 있을까요?

 

 

고양이 음수량 늘리는 5가지 방법

 

초록색모자쓴고양이

 

① 다양한 물그릇을 집안 곳곳 배치해 주기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고양이라면 물그릇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런 경우가 있으니 다양한 물그릇을 집안 곳곳 배치해 주는게 좋습니다. 도자기로 된 재질에 물을 주었는데 잘 마시지 않는다면?

 

투명한 유리그릇을 하나 더 추가해서 고양이가 자주 머무는곳에 놓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입구가 좁은 물그릇보다 넓은 그릇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니 다양한 물그릇을 써보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② 신선한 물 공급해 주기

 고양이들은 물의 신선도에 예민하게 반응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그릇에 물이 너무 오랫동안 고여있지 않게 하루에 최소 2번이상은 세척하고 깨끗한 물로 갈아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유독 흐르는 물만 고집해서 먹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변기물에 고인물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유는 이런 물이 신선하다고 생각해서 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라면 변기뚜껑은 항상 닫아두시고 고양이 정수기를 사용하는것도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③ 물그릇의 위치 변경해 주기

고양이는 깨끗한걸 좋아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물그릇을 식사하는 공간과 화장실에서 멀리 떨어트려 주는것이 좋습니다. 사료를 먹다 물그릇에 사료 조각이 튀어들어가면 고양이는 물이 오염됐다 생각해 마시지 않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고양이 화장실과도 최대한 먼곳에 배치하는것도 잊지말아주세요. 

 

④ 적절한 온도의 물을 공급해 주기

 고양이들은 너무 차가운것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적정온도의 물을 공급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물그릇에 얼음을 띄워줬는데 오히려 음수량이 줄었다면 미지근한 상온의 물을 주도록 해봅시다.

 

⑤ 좋아하는 간식에 물섞어주기

평소 좋아하는 간식에 물을 섞어 급여하는 것도 음수량을 늘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건조된 간식이라면 물에 약간 불려 주시면 되고 액상형태의 간식에도 물을 섞어서 급여해 주는것이죠. 단 너무 많은 물을 섞을 경우 오히려 먹지 않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물 조절을 잘해서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주의사항

 

집사를바라보는고양이

 

고양이가 평소보다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신다거나 온갖 방법을 동원했는데도 너무 물을 마시지 않는 경우 몸에 질환이 생겨 그럴수 있으니 이럴때는 꼭 동물병원에 내원해 상담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고양이의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수 있지만 반대로 수분섭취만 잘 해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 세심한 관찰과 노력으로 음수량 늘리기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음수량 늘리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