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고차를 구매해야 하는데 침수차량은 아닐까 걱정되시죠? 안전을 위해 폐차해야 하는 침수차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되는 경우가 있기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침수된 중고차 구입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침수차 구별법 확실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 구별법 썸네일
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기준

 

침수차의 기준은 운행이나 정차시에 차 안으로 물이 들어와 시트가 젖는 순간부터 침수차에 해당됩니다. 차 안으로 많은 물이 들어와 엔진과 변속기가 잠겨 차가 멈추었다면 주행 기능은 거의 상실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침수된 차량들침수된 차량들

 

 

 

침수차 구별법 핵심사항 10가지

 

① 사고이력 조회하기

중고차 구입전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를 통해 보험이력이나 침수 등의 정보를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히스토리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없이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침수차량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침수이력의 경우 보험으로 처리되지 않은 차 혹은 보험으로 처리했다 하더라도 보험개발원에 신고가 되지않은 경우가 간혹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만을 맹신하기보다 중고차를 매매할 때는 외관과 내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시운전을 통해 이상 여부를 꼭 체크해 봐야 합니다.

 

👉카히스토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② 잦은 소유권 변경 또는 번호판 변경기록

침수 차는 전문 중개업체에서 구입한 뒤 고장 난 부품을 교체하고 수리와 세차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수차례 명의 이전을 거쳐 번호판 교체 후 침수 기록 조사를 어렵게 만들어 시장에 배포합니다. 따라서 소유자를 자주 변경하거나 짧은 시간에 번호판을 변경한 이력이 있는 경우 침수차량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③ 웨더스트립

시트나 큰 장치들은 들어올려 물로 청소할 수 있지만 업체에서 가장 처리하기 어려워하는 곳은 바로 자잘한 선들이 지니 다니는 곳입니다. 운전석 또는 조수석 도어를 열고 밑에 부분의 고무로 된 웨더스트립을 떼어내면 여러 개의 배선들이 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일일이 청소하기 어려운 곳이기 때문에 방문 전 헤라를 준비해 양해를 구하고 뜯어내 오염물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④안전벨트 확인하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고 벨트에 물기가 남아있다거나 얼룩이 보인다면 침수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일부에서 중고차로 판매할때 새 벨트로 교체해서 판매할 수 있으니 벨트 교체 여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는 안전벨트 하단의 제조일자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고 차량의 제조일자와 벨트 제조일자가 다르다면 교체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⑤ 엔진룸

본넷을 열어본후 엔진룸에 흙이나 녹, 부식과 같은 흔적이 보이면 이곳으로 물이 들어갔다고 봐야 합니다. 또한 엔진룸 내부에 있는 퓨즈박스를 보면 침수된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퓨즈박스는 자동차의 전자장치를 제어하는 곳으로 물에 잠기게 되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이 침수되면 퓨즈박스에도 오염물이 들어가는데 퓨즈들을 일일이 세척하기 힘들고 청소한다고 기능이 돌아오는 것이 아니기에 통째로 교환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차의 연식이 오래되었는데 퓨즈박스만 새것으로 교체된 상황이라면 침수 차량으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⑥ 트렁크와 스페어 타이어

트렁크를 열어서 매트를 걷어낸 후 스페어타이어 상태와 주변 고정부품들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는것도 침수차 구별법의 필수 사항입니다. 이곳은 운전자들이 자주 열어보지 않기 때문에 바닥에 흙이나 오염물질이 있다면 침수 외에는 다른 이유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⑦ 시트

시트를 완전히 뒤로 민 후 아랫부분에 진흙이나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시트의 아래쪽은 쉽게 마르지 않아 곰팡이나 얼룩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시트를 지지하고 있는 받침대 금속 부분에 녹이 없는지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⑧ 냄새

자동차 에어컨 필터와 내장재가 물에 잠기면 곰팡이가 생기면서 심한 악취가 나게 됩니다. 중고차를 사기전에는 반드시 에어컨과 히터를 강하게 틀어 송풍구에서 꿉꿉한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⑨ 연료 주입구 내부 확인

연료 주입구 내부는 물이 닿게 되면 녹이 쉽게 슬게 됩니다. 이곳은 녹이 슬만큼 물에 닿을 일이 거의 없는 곳이기 때문에 주입구를 열어보고 녹이 생겨 있다면 침수차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⑩ 고무 몰딩

침수차 구별법 중 꼭 확인해 봐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도어의 고무 몰딩을 뜯어내고 진흙이나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고무 몰딩에 이러한 오물들이 발견된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갱이 되지 않기 위한 꿀팁

 

계약서 특약사항에 내용첨부

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할때 계약서 특약사항에 '판매자가 알리지 않은 사고(자연재해) 사실이 나중에라도 밝혀지면 배상하겠다'는 내용을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차량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특약사항을 첨부하면 추후 문제 발생 시 소송을 제기했을 때 효력이 발생합니다. 개인이 소송을 진행해야 하기에 어렵고 힘들 수 있겠지만 계약서에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으면 짧은 시간 내에 소송을 완료할 수 있으므로 안전장치를 꼭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역대급 폭우가 내리면서 이로 인해 많은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침수된 차량을 속여 팔아 피해를 입은 사례가 계속 늘고있는 만큼 중고차 구매를 앞둔 분들이라면 위에서 알려드린 침수차 구별법 꼭 체크하셔서 피해 입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대상자 신청방법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