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날 고양이의 턱이 거뭇해 지면서 검은깨 같은 것들이 콕콕 박혀있는것을 발견하였다면? 고양이의 턱드름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턱드름은 고양이의 턱의 피지선에서 나온 분비물, 쉽게 말해 여드름을 말하는데요. 주로 턱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턱드름이라고 불리웁니다.

 

재발이 쉽고 방치할 경우 2차감염으로 염증과 탈모까지 야기할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해서 꾸준히 관리해 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고양이 턱드름 원인과 관리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집사를 바라보는 페르시안 고양이
올해로 8살인 나의 고양이 만두

 

[[목차]]

 

 

고양이 턱드름의 대표적인 원인 5가지

 

 

  • 청결하지 못한 식기와 사료
  • 지속적인 스트레스
  •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
  • 알레르기 또는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 그루밍이 힘든 턱부위

턱드름에 관해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은 없지만 몇가지 추측으로 원인을 유추해 볼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청결하지 못한 식기와 사료문제 입니다. 기름진 사료와 가루가 많이 묻어나는 사료의 경우 피지를 늘리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곡물이 많이 포함된 사료를 먹이는 경우 턱드름을 유발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니 성분을 검토해 보시고 사료를 바꿔보는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스크래치가 잘나는 플라스틱 식기의 경우 세균번식이 더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도자기나 스테인레스로 된 식기를 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식기는 하루에 한번 이상은 꼭 세척해서 바짝 말려주셔야 합니다. 너무 좁은 식기는 사료를 먹을때 얼굴 주위에 사료가루가 더 잘 묻을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수염이 잘 닫지 않는 넓은 식기를 구입하세요.

 

항상 그루밍을 해서 몸의 청결을 유지하는 고양이들이지만 턱부분은 그루밍을 할수 없는 사각지대이기 때문에 입주위나 턱에 묻은 사료 가루를 털어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고양이가 사료를 먹고 난다음에는 고양이 전용 티슈나 깨끗한 수건으로 턱주변을 닦아 청결을 유지해 주는것이 턱드름을 예방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양이 턱드름 관리방법

 

고양이의 턱드름은 고양이 품종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어느 고양이에게나 생길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턱드름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지만 턱드름이 이미 생긴 경우라면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해서 거뭇거뭇한 검은깨같은것만 생겨있는 경우라면 고양이 전용샴푸로 턱부분을 씻어주거나 턱드름 전용 소독제를 이용해서 매일 닦아주는것 만으로도 충분히 개선할수 있습니다. 이후 점점 좋아지는게 눈에 보인다면 자연스럽게 나아질때까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쭉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나아지지 않고 2차 감염으로 인해 턱부분이 붉어지고 고름이 잡히거나 탈모가 생기기 시작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동물병원에 내원해 항생제나 연고를 처방받아 염증부위가 더 심해지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 턱드름 소독제 사용방법 공유

제가 반려하는 고양이도 턱드름이 생겨서 매일 관리하고 있는 중인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어떤식으로 관리하는지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고양이의 턱드름이 의심된다면 초반에는 혼자 판단하기 보다 동물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릴께요. 그래야 집에서 케어해도 되는지 내원을 해서 적절한 약물을 처방받아야 하는지 정확한 판단이 서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집에서 케어해도 되는 고양이에게만 해당하는 부분이니 그부분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양이턱드름관리제품키트
고양이 턱드름 관리제품

제가 현재 쓰고 있는 턱드름 전용 소독제인데 이름은 정글몬스터 쏙쏙뽑냥 키트입니다. 여러 소독제를 써봤지만 이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이유는 성분과 냄새 때문이에요. 턱드름 소독제는 보통 냄새가 자극적인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그렇지 않아서 고양이도 거부감이 훨씬 덜한거 같습니다. 성분도 EWG 그린등급이라 안전하게 사용하실수 있고 키트는 이렇게 소독제와 핑거브러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턱드름제거에 쓰는 핑거브러쉬 앞면턱드름 제거에 쓰는 핑거브러쉬옆면
핑거브러쉬 앞면, 옆면

핑거브러쉬는 엄청 말랑말랑한 소재로 되어있고 턱부분을 빗어서 턱드름을 털어내는데 굉장히 효과적인것 같아요. 엄청 부드러워서 자극이 거의 없긴하지만 염증이 생기지 않은 초기단계에만 사용할것을 권장 드립니다.

 

 

턱드름 전용 토너 사용법
고양이 턱드름 전용토너

사용할때는 이렇게 뚜껑만 열어서 윗부분을 눌러주면 펌핑이 되니 한손으로 고양이를 잡고 있어도 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턱드름 제거를 위해 토너 묻히기
30초정도 토너로 피지 불려주기

사용법에는 스팀타월로 모공을 먼저 열어주고 핑거브러쉬로 턱드름을 털어내준다음 토너로 닦아내라고 되어있어요. 하지만 전 화장솜에 토너를 세번정도 펌핑하고 이렇게 30초 정도 대고 있어도 충분히 잘 닦이기 때문에 스팀타월은 따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턱드름 토너로 닦아낸 후 피지가 닦여나온 모습
화장솜으로 닦아낸 고양이 턱드름

토너로 피지를 어느정도 불려놓고 화장솜으로 살살 닦아주면 이렇게 검은 피지들이 잘 닦여져 나옵니다. 한번에 다 제거하려 하지마시고 안떼어 지는것은 그냥 놔두고 쉽게 떨어지는것만 제거해 주세요. 안그러면 피부에 자극이 될수있고 고양이도 아파할수 있거든요.

 

 

핑거브러쉬에 딸려나온 피지
핑거브러쉬에 딸려나온 피지

이제 마무리로 핑거브러쉬로 살살 빗어내주면 남아있는 피지들이 한번더 제거가 됩니다. 

 

 

사용후 핑거브러쉬 세척하기
사용후 핑거브러쉬 세척해 주기

사용한 핑거브러쉬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한후 건조한 곳에 잘 말려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매일 꾸준히 관리해 주시면 턱드름이 많이 개선될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는 동물이라 생각해서 평소에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도 고양이가 그루밍을 할수 없는 부분을 잘닦아주시고 전반적인 위생에 신경을 써주신다면 턱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턱드름 원인과 관리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