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절 주변 부위의 통증과 뻣뻣함이 느껴지는 증상은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을 갖고 있지만 원인에 확실한 차이가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퇴행성 관절염이라 칭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은 퇴행성 관절염 증상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치료시기 놓치면 큰일'

 

 

 

퇴행성 관절염 원인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나는 원인은 관절의 연골 조직과 경골 아래 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관절에 부적절한 움직임이나 과도한 힘이 가해질때 또는 염증이 생겼을때 발병됩니다.

 

관절 부위 근육 힘이 약할때도 나타날수 있으며 선척적인 원인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는 폐경이후 퇴행성 관절염이 더 잘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뇨를 앓고 있거나 골절 합병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 증상중 초기에는 관절이 경직되고 염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국소적인 통증이 나타납니다. 손가락, 무릎, 엉치뼈, 목등에서 나타날수 있고 관절에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대개는 기상 직후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고 초반에는 관절을 움직일때만 통증이 있었다면 만성이 이후에는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계속되면 일상생활이 불편해질수 있고 방치하게 되면 외형상으로도 변형이 생길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관절을 많이 사용해 연골이 퇴화되어 발생되는 퇴행성 관절염은 아직까지 완치시키는 치료법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치료만 잘 시행한다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출수는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증상 단계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시행될수 있습니다.

 

 

초기단계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있다고 무조건 수술을 시행하는것은 아닙니다. 연골손상이 경미한 초기단계라면 약물치료와 병행해서 도수치료, 재활치료, 연골주사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치료할수 있고 개선시킬수 있습니다.

 

중기단계

연골 손상이 어느정도 진행되었고 골극이 자란 상태인 중기단계에서는 관절 내시경수술, 경골근위절골술, 줄기세포치료, 자가연골 이식수술등의 좀더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말기단계

연골 손상이 많이 진행되어 무릎뼈가 서로 맞닿는 말기단계에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은 결손된 연골이 광범위하고 연골판의 손상이 심하여 복구가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관절을 원활하게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관절이 아프면 단순히 노화에 의한 증상으로 여겨 방치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기기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아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삶의 질을 높일수 있습니다.

 

관절에 적신호가 오면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침해받을수 있다는점 잊지말고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치료시기 놓치면 큰일'

관절염이라고 하면 대부분 노인성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어 젊은 층도 피해 갈 수 없는 병입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

pporry.com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꼭 체크해 보세요

시간이 되돌아가 어린아이가 되는병, 사랑하는 가족들과 지인들도 알아보지 못하고 결국엔 나의 존재까지 잊어버리게 된는병, 바로 치매입니다. 꼭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질병이 아닌 젊은 사

pporry.com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플랫슈즈, 하이힐 신지마세요

주말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등산, 나들이를 했을 때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은 족저 근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족부 질환중에서

ppor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