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대방에게 내 입냄새가 나지는 않을까 걱정되시나요? 입냄새는 평소 생활습관만 고쳐도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한 문제입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꿀팁 9가지 자세한 사항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입냄새는 성인의 반정도가 겪을 만큼 흔한 증상으로 90%는 구강 내의 문제, 나머지 10%는 구강 이외의 신체적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냄새는 상대방과 이야기를 할 때 불쾌감을 줄 수 있고 자신감도 떨어질 수 있어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꿀팁 9가지


①양치질 꼼꼼히 하기

 

입냄새 제거방법 첫번째는 양치질 꼼꼼히 하기입니다.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입속 박테리아와 치아에 낀 음식물 찌꺼기입니다. 입안에는 음식물이 고여 있기 좋은 작은 틈들이 수도 없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칫솔로 이런 음식물들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소량의 치약을 짠 후 잇몸에 45도 각도로 대고 3분 이상 최대한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주도록 합니다.

 

②혀 닦기

 

양치질을 할때 치아만 닦기보다 혀도 같이 닦아 줘야 구취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혀는 면적이 넓고 작은 돌기로 이루어져 있어 박테리아가 살기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그래서 칫솔질을 한 후에는 혀도 같이 닦아주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마트나 인터넷에서 파는 혀클리너를 이용하거나 여건이 안된다면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서 닦아줘도 좋습니다. 혀를 닦을 때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살살 문질러서 닦으면 되고 닦은 후에는 깨끗이 헹궈 바짝 말려주면 됩니다.

 

③치실 사용하기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것은 양치질을 하는 것만큼이나 구강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입냄새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은 칫솔로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치실을 사용해 빼내야 합니다.

 

치실을 처음 사용할 때는 피가 날 수 있어 사용을 꺼려할 수 있지만 꾸준히 사용하면 부은 잇몸들이 점차 가라앉게 되면서 피가 나는 현상도 사라지게 됩니다.

 

④알코올이 섞이지 않은 구강세정제 사용하기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입냄새 제거방법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알코올이 섞이지 않은 구강세정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알코올 성분이 있는 것은 사용 직후에는 상쾌함이 느껴질지 몰라도 알코올 성분이 날아가면서 오히려 입속을 건조하게 만들어 구취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알코올이 섞이지 않은 구강세정제로 하루에 한두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⑤편도결석 확인해보기

 

편도결석은 편도선에 음식물찌꺼기와 점액, 박테리아 등이 석회화가 돼서 굳은 상태를 말합니다. 편도결석은 크게 문제 되는 것은 없지만 지독한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제거가 필요합니다. 만약 편도선 근처에 작은 흰색의 점 같은 것이 보이고 음식을 넘길 때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⑥물 많이 마시기

 

물은 우리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필수조건인 만큼 입안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한 것은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유독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것도 입안이 바짝 말라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구강안을 세척하는 역할도 해주어 입냄새가 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⑦금연하기

 

흡연은 건강에도 해로울뿐더러 입안을 마르게해 입냄새를 심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담배로 인해 비타민C가 파괴되는 것도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및 금연 효과를 높일수 있는 방법

 

⑧치과 방문하기

 

치아에 충치가 생겼거나 치주염이 진행된 상태라면 입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또 보철물을 한지 기간이 오래되었다면 이 또한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이런 경우 적절한 충치치료와 잇몸치료, 보철치료 등을 받으면 입냄새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도록 해야 합니다.

 

⑨내과 방문하기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입냄새가 난다면 내과를 방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구강이 아닌 다른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입을 다문 상태로 콧바람을 불었을 때 냄새가 난다면 기도나 소화기쪽의 문제일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과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입냄새 제거방법 꿀팁9가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